[유프레임] 디지털 메뉴보드 솔루션 및 사업자 선정에 있어 고려할 사항

전국에 많은 수의 가맹점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프랜차이즈에서는 디지털 메뉴보드의 도입을 위해서 여러 가지 요소를 검토해서 솔루션과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디지털 메뉴보드가 도입되기 시작했을 때 디지털 메뉴보드를 디스플레이로 도입한 프랜차이즈들은 컨텐츠를 변경을 위해서 USB 메모리에 컨텐츠를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해왔습니다. 이렇게 USB 방식으로 컨텐츠를 업데이트 하는 경우 본사의 웹하드에 컨텐츠를 올려놓고, 이 컨텐츠를 각 매장별로 다운로드 하여 USB 메모리에 복사하여 디스플레이에 연결하여 메뉴보드 컨텐츠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도 상당 수의 브랜드가 디지털 메뉴보드에 이런 USB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서, 디지털 메뉴보드의 효율적인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포스터를 이용한 메뉴보드와 비교했을 때 디지털 메뉴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메뉴보드의 메뉴와 가격을 본사나 매장에서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매달 혹은 시즌별로 일어나는 신제품 프로모션을 즉각적으로 혹은 행사 시기에 맞추어 예약으로 편성할 수 있습니다. 
  3. 메뉴보드의 구성요소와 컨텐츠가 동적인 효과를 가지고 고객에게 전달됩니다. 
매장의 디지털 메뉴보드에 USB 를 사용하거나 혹은 디지털 메뉴보드에 최적화되지 않은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에 위의 세가지 디지털 메뉴보드의 특징을 잘 사용하지 못하게 되고, 본사와 가맹점에서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서 디지털 메뉴보드를 구축해놓고도 좋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아래는 브랜드에서 디지털 메뉴보드 솔루션과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로 이런 부분이 잘 고려되지 않으면 초기 도입 비용은 저렴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솔루션의 업그레이드나 고도화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사업자의 전문 영역: 디지털 메뉴보드 시장에는 다양한 업체가 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와 그 대리점들, 윈도우나 안드로이드 기반의 셋톱박스 제조업체, 셋톱박스에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공급하는 업체, 디스플레이 및 셋톱박스를 현장에 설치하는 업체, 컨텐츠 제작 업체, 그리고 네트워크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들로 나뉠 수 있습니다. 보통 브랜드에 디지털 메뉴보드를 구축하는 사업이 있으면 이와 같은 다양한 분야의 업체들이 함께 협업을 하는 방식으로 사업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고, 이때 이 중에 한 업체가 주계약자가 되어서 사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주계약자가 디스플레이 제조업체나 그 대리점이 되는 경우, 이런 업체들은 디스플레이 판매가 주요 목표가 되기 때문에 고도화된 솔루션을 경쟁력있는 가격에 함께 제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이런 방식의 협업에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공급하는 업체는 하드웨어 설치를 담당하지 않기 때문에 현장 상황을 잘 알지 못하고, 고객과의 소통이 부족해서 결국은 현장의 요구 조건에 맞추어 솔루션을 고도화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전국 가맹점을 대상으로 디지털 메뉴보드를 도입하거나 기존에 도입한 솔루션을 새로 변경해야 하는 브랜드라면 디스플레이와 셋톱박스 같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설치 및 관리/운영을 함께 일괄로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업체를 선정하는 것향후 유지보수나 솔루션 고도화를 위해서 유리합니다.
  • 메뉴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디지털 메뉴보드는 동일한 컨텐츠를 전체 매장에 걸쳐서 동시에 표시하는 것처럼 생각되지만 사실 매장마다 판매하는 메뉴가 다르고 같은 메뉴라도 가격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매장마다 다른 메뉴나 가격은 본사의 데이터베이스 혹은 매장에서 운영 중인 POS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와 연동되어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요즘은 다양한 브랜드에서 전국 매장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주문 앱등이 사용되고 있어서 모바일 주문앱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해두고 매장마다 판매하지 않는 메뉴나 일시적으로 품절이 된 메뉴를 매장 내 POS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해서 삭제하는 방식으로 연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매장 네트워크 연결 유지: 사운드그래프에서 2,000 개 매장을 대상으로 장애 요인을 파악해본 결과에 의하면 전체 매장에서 발생하는 장애의 80% 가량은 매장의 네트워크 연결에 관한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장의 네트워크 장애는 특히나 현장에서 설치하는 과정에서 잘 설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장의 메인 공유기에서 디지털 메뉴보드 전용 공유기로 연결하고, 디지털 메뉴보드에 사용된 모든 기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공유기 등의 문제로 장애가 발생했을 때 공유기를 포함하여 전체 디지털 메뉴보드 시스템을 한번에 전원 off/on 할 수 있도록 스위치를 구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전체 디스플레이를 연동하는 프로모션: 가로 방향으로 연결된 디지털 메뉴보드를 연동해서 새로운 메뉴를 프로모션 하는 것은 디지털 메뉴보드에서 많이 사용하는 프로모션 방법입니다. 이런 프로모션을 위해서는 각각의 디스플레이에 연결된 셋톱박스 플레이어에서 실시간으로 컨텐츠를 동기화해서 연속적으로 보여주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렇게 디스플레이 화면에 연속된 컨텐츠는 베젤이 얇은 비디오월 디스플레이의 경우 효과적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비디오월 디스플레이는 상대적으로 고가이고, 측면 베젤이 얇아서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도록 설치가 되어야 합니다. 사운드그래프에서는 베젤이 두꺼운 디스플레이를 사용해도 컨텐츠가 베젤의 두께를 감안하여 표시될 수 있는 Bezel Correction 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비디오월 디스플레이가 아니어도 연속된 프로모션을 매끄럽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상황인지 IoT 센서 활용: 디지털 메뉴보드를 이용해서 전체 디스플레이를 연동한 프로모션을 하는 경우에 일반적으로 특정 시간마다 한번씩 프로모션이 실행되게 됩니다. 이때 문제는 주문을 하려고 메뉴보드를 읽고 있던 고객이 갑자기 시작된 프로모션으로 인해서 메뉴보드를 읽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 디지털 메뉴보드가 부착된 카운터에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모션 센서를 부착하고 이 모션 센서에서 발생한 신호를 감지하여 프로모션을 화면에 표시하는 방식으로 카운터에 주문을 하려는 사람이 없을 때만 전체 디스플레이를 연동하여 프로모션을 하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장 출입문에 도어 센서를 부착하여 매장에 방문하는 손님에게 인사말을 건넬 수도 있습니다.
  • 다국어 메뉴보드 서비스: 사운드그래프의 해외지사와 국내의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매장에서 도입한 서비스로 메뉴 주문 카운터에 IoT 버튼을 배치하고, 각 버튼에 다국어 메뉴를 할당하여, 외국인 손님이 해당 언어로 디지털 메뉴보드에서 메뉴를 고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입니다. 
  • 소셜미디어와 연동한 프로모션 관리: 브랜드 매장에서 새로운 메뉴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최신 프로모션 데이터가 바로 바로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게 중요합니다. 기존의 프로모션 홍보물이 주로 인쇄물 기반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새로운 메뉴나 제품이 출시되어도 정작 메뉴보드에는 늦게 표시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일 좋은 방식은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를 통한 내용이 디지털 메뉴보드에 표시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요즘 많이 사용되는 인스타그램을 이용하여 새로운 메뉴나 제품을 보다 빠르게 매장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 주문번호표 연동: 매장에서 주문 키오스크나 모바일 앱을 통한 주문이 활성화되면서 기존의 진동벨로 주문한 식음료가 완료되었음을 알려주던 방식에 변화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키오스크나 모바일 앱, POS 에서 받은 영수증에 인쇄된 주문 번호가 주방으로 건네지고 주방이나 바에 위치한 KDS/BDS (Kitchen/Barista Display System) 을 통해서 조리가 완료되면 주문번호가 디지털 메뉴보드나 별도의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방식으로 주문번호 연동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문번호 연동은 디지털 메뉴보드에 포함된 안드로이드 셋톱박스만으로 구현할 수 있고, 사운드그래프에서는 다양한 매장 환경에 적합한 KDS/BDS 와 주문번호 표시용 디스플레이 솔루션스타벅스, 버기킹다양한 매장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 POP 의 활용: 디지털 메뉴보드 이외에도 매장에서는 A4 크기의 인쇄물을 사용한 다양한 POP 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운드그래프의 디지털 POP 는 매장 카운터에서 기존의 A4 용지와 비슷한 크기로 새로운 메뉴 등을 홍보하는 기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매장 카운터를 가득 채우고 있는 인쇄물을 줄이고, 디지털 POP 로 새로운 소식을 빠르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기술들을 검토하여 사업자 선정을 하면 디지털 메뉴보드를 중심으로 최신의 리테일 기술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여 매장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그래프는 2019년 말 기준으로 전세계 5,000 여개의 매장에서 30,000 이상의 디스플레이를 운영하고 있고, 새로운 컨셉의 서비스를 개발하여 국내외 유수 브랜드에 적용해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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